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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불능의 심각도 수준

2017.09.10 17:38

관리자 조회 수:1018

경도

개념적 영역

* 취학 전 아동: 분명한 개념적 차이가 없다.

* 학령기 아동과 성인: 읽기·쓰기·계산·시간·돈과 관련된 학업 기술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연령에 적합한 기능을 하려면 하나 이상의 기능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 성인: 결함이 있는 추상적 사고, 실행기능, 단기 기억, 학업 기술의 기능적 사용. 연령 또래에 비해서 문제 및 해결에 다소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사회적 영역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미숙하다.

* 또래의 사회적 신호를 인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연령에 비해 의사소통, 대화, 언어가 미숙하거나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이다.

* 연령에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또래가 이를 주목할 수 있다.

* 연령에 비해 사회적 판단이 미숙하다.

* 다른 사람이 조종할 위험이 있다(잘 속는다).


실행적 영역

아동:

* 연령에 적합하게 기능하고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다.

* 복잡한 일상생활의 과제는 또래에 비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

* 전형적으로 장보기, 교통수단 이용하기, 가사 및 아이 돌보기, 조직하기, 요리하기, 금전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 연령 또래와 유사한 여가 활동 기술을 가지고 참여한다.

* 개념적 기술이 강조되지 않는 직업을 구할 수 있다.

* 건강관리나 법률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고 직업활동을 배우는 데 보조가 필요하다.

* 가족을 부양하는 데 종종 보조가 필요하다.

 

중등도

개념적 영역

* 개념적 기술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뒤처진다.

* 취학 전 아동: 언어 및 학습 준비 기술이 느리게 발달한다.

* 학령기 아동: 학업 기술이 더디게 발달하고 또래에 비해 제한적이다.

* 성인: 학업 기술은 전형적으로 초등학교 수준이고, 개인생활과 직장에서 학업 기술을 사용하는 데 보조가 필요하다.

* 일상생활에서의 개념적 과제를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사회적 영역

* 발달 전반에 걸쳐, 사회적 행동과 의사소통 행동에서 또래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 사회적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으로서 복잡한 구어를 덜 사용한다.

* 가족 및 친구와 일생 동안 연결되는 대인관계 능력이 있다.

* 사회적 신호를 부정확하게 지각하거나 부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

* 사회적 판단과 결정 능력에 제한이 있다.

*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 정상 발달하는 또래와 친구가 될 수 있는데,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제약이 종종 영향을 미친다.

* 직업 영역에서 사회적 및 의사소통에서 보조가 필요하다.

 

성인:

실행적 영역  

* 장기간의 교육, 연습, 기억나게 한 후에 식사, 옷 입기, 배변, 위생관리는 가능하다.

* 장기간의 교육 후에 모든 전형적인 집안일에 참여한다.

* 제한된 개념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는 작업에 독립적인 취업이 가능하지만, 동료 작업자/관리자의 상당한 보조가 필요하다.

* 다양한 여가 활동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지만, 부수적이고 포괄적인 보조와 학습 기회가 필요할 것이다.

* 의미 있는 소수에서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이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충처: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