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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평가하기

2017.09.08 16:23

관리자 조회 수:1031


임상평가는 다중 기법으로 평가해야 하는데, 다양한 상황에서 서로 다른 정보 제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접근 방식의 사용을 강조한다.

임상 면접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부모 및 아동과의 평가 절차이다.

비구조화된 면접에서 면접자는 비공식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다양한 질문을 계속하기 위해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나 형식을 사용 한다

 반구조화된 면접에는 면접을 실시하는 사람에 관계없이 비교적 일관된 방식으로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고안된 특정한 질문들이 들어 있다.

행동 평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아동의 사고·느낌·행동을 평가하고, 이 정보는 문제의 본질과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데 이용된다.

아동 행동 및 적응에 관한 보고는 전반적인 체크리스트나 문제에 초점을 맞춘 평정 척도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개개 아동의 점수는 비슷한 연령 및 성별이 같은 아동으로 구성된 규준 집단과 비교할 수 있다.

검사는 아동의 지식, 기술, 성격의 일부 측면을 평가하려는 목적으로 표준 조건에서 주어지는 과제들이다.

아동의 지적 기능의 평가는 광범위한 아동기 장애에 대한 임상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투사검사는 성격 측면을 반영하는 아동의 내적 사고 및 감정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에게 모호한 자극을 제시한다.

객관적인 성격검사는 아동이 소심한지 대담한지, 동조적인지 동조적이지 않은지, 의존적인지 의존적이지 않은지, 긴장하고 있는지 이완되어 있는지, 사려가 깊은지 경솔한지 등을 평가한다.

신경심리 평가는 중추신경계 기능에 의해 좌우된다고 알려진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해서 뇌의 기능과 연계시키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