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놀이회기의 진행과정

2015.03.01 14:50

관리자 조회 수:2146

놀이회기의 진행과정

1) 첫 회기

부모-자녀의 자유놀이(15분)와 구조화된 놀이(아동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시간 정도)가 진행되고 모든 과정은 녹화된다.

2) 두 번째 회기

부모, 아동치료자, 해석치료자가 첫 회기에 녹화된 필름을 함께 보면서 부모-자녀의 문제, 아동의 특성, 부모의 특성,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진행한다. 부모가 상호작용 놀이치료에 참여하겠다고 하면 앞으로의 치료계획에 대해 논의한다. 놀이치료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족에게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상호작용 활동을 추천해 준다.

3) 3~6회기

아동-아동치료자가 놀이회기를 진행하는 동안에 해석치료자는 일 방경 뒤(또는 CCTV를 통해 모니터를 관찰)에 부모와 함께 앉아서 아동치료자-아동의 활동을 해석하고, 아동 반응에 대해 설명하며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이제까지 이러한 상호작용 활동이 없었다면 그 이유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또한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지도한다.

4) 7~8회기

아동-아동치료자가 놀이 회기를 진행하는 중간에 부모가 참여한다. 부모는 아동치료자가 놀이치료를 진행하는 동안에 놀이 활동의 파트너 또는 보조로 활동한다.이때 부모는 아동의 반응, 놀이치료자가 진행하는 방식에 익숙해지고 몸으로 직접 체험해 본다. 이러한 경험은 부모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제까지 해왔던 부모-아동의 상호작용 방식과는 다르기 때문에 부모, 아동 모두 낯설고 불안해 하는 경향이 있다.

5) 9~10회기

아동치료자는 아동과의 놀이회기를 진행하는 부모를 지지하고 안내한다. 부모가 놀이회기를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돕고 놀이회기 진행에서 부모가 당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간다. 해석치료자는 아동-아동치료자의 놀이치료회기를 부모와 함께 관찰해 왔기 때문에 부모의 특성 그리고 아동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따라서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별한 활동이나 계획의 변화를 제시해 줄 수 있다.

부모-아동의 놀이 활동은 아동-아동치료자의 놀이 활동과 다를 수 있다.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이라도 부모가 원하지 않는 활동이라면 활동의 수준을 조절해야한다. 5세 여아의 사례에서 아동은 몸을 많이 움직이는 거친놀이를 좋아했지만 아동의 엄마는 아동의 얼굴에 face painting 하는 것 까지만 양보하였다.

6) 11회기

첫 회기에 진행된 것과 동일하게 부모-자녀의 자유놀이와 구조화된 놀이 평가가 녹화된다.

7) 12회기

먼저, 첫 회기에 녹화한 부모-자녀 자유놀이 및 구조화된 놀이의 필름과 11회기에서 녹화한 필름을 비교하면서 아동의 발전 상황과 집에서 할 일 등에 관해 조언한다. 그리고 놀이치료를 끝낸다는 종료의식으로 파티를 개최하여 아동의 변화를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