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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치료자의 역할

2015.03.01 14:39

관리자 조회 수:1504

해석치료자의 역할

부모가 아동치료자와 아동이 진행하는 놀이 회기를 관찰하는 동안에 해석치료자는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떻게 연관되는지와 관련된 상호작용의 치료적 요인, 가족역동에 관한 부모의 시각, 양육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갈등, 아동의 기질, 발달사에 대해서 부모와 함께 논의를 해야 한다.

부모가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아동의 기억 속에 있는 부모의 모습을 알게 되는 순간이다. 7회기 중간에, 아동과 아동치료자의 놀이 활동(예를 들면 숨바꼭질에서 아동이 술래가 된 상황)에서 부모가 갑자기 나타나면 놀이치료를 받는 아동들의 40% 정도는 부모(대개는 엄마)를 보는 순간에 외면하고, 그다음에 엄마를 보고 웃는다. 아동의 머릿속에 있는 엄마의 표상은 지금 이 순간의 즐거움 또는 만족스러움을 방해해왔던 사람이다.

따라서 해석치료자는 아동발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있고, 아동의 특성과 부모의 특성에 민감해야 하며, 아동양육에 관해서 현실적으로 익숙해야 하기 때문에 대체로 그 기관에서 가장 경험이 많고 노련한 놀이치료자가 담당한다.

그러나 해석 치료자 없이 한 사람의 치료자가 진행할 때에는 부모와 아동을 다루는 두 가지 역할을 해야 한다. 먼저, 아동-치료자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부모는 놀이치료 회기를 혼자서 관찰하고 회기가 끝난 직후 또는 다음 시간에 지난 회기동안 일어났던 일에 대해서, 그리고 부모의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 부모와 논의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는 부모가 관찰할 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돕는 숙제를 제공할 수 있다. 부모가 회기를 관찰하지는 않지만, 녹화된 테잎을 가지고 회기가 끝난 후 또는 약속을 한 만남에서 녹화된 테잎을 보면서 놀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핵심은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가 변화되는 것도 포함되므로 부모와 연관된 목표가 있다.

첫째, 부모가 자녀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이고 아동의 감정에 공감해서 이해하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아동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접근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부모가 주로 관찰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하기, 아동의 입장이 되어보는 역할 놀이하기 등이다.

둘째, 부모 아동과의 놀이에서 유능한 사람이 되게 한다. 이것은 크게 두 가지 활동이다. 관찰된 활동에 중점을 두고 논의하는 것 부모가 아동과의 놀이회기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논의하는 주요 내용은 치료자와 아동 간에 이루어졌던 상호작용에 대한 해석, 치료의 어려운 측면(아동이 나타내는 부정적인 반응)을 위해 부모를 준비시키기, 놀이회기를 진행하기 위한 실제 활동을 준비하는 데에서 부모를 안심시키기 등이다.

부모가 회기를 실제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부모가 아동과 하려는 특정 활동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해석치료자는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부모와 함께 이야기 한다.

2. 아동과 아동치료자가 진행하는 놀이회기 중간에 부모가 합류했을 때 아동치료자는 계획된 각각의 활동에 대해 부모에게 지시를 해서 부모가 회기를 진행할 수 있게 한다.

3. 가정에서 할 과제를 부여하거나 활동에서 아동이 느끼  방식r에 대한 통찰력을 심어주기 위해 역할놀이를 할 수도 있다.

4. 회기가 끝나면 녹화된 필름을 보면서 부모가 자신의 수행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아동의 욕구에 대해 부모를 가르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욕구와 부모의 기대를 조화시키기, 아동 욕구의 표시로서 아동의 내적 표상 관찰하기, 아동의 욕구 충족이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인식하게 하기 등이다.

넷째, 부모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충족시킨다. 구체적으로 부모를 지지하기, 부모를 위한 치료 제공하기(예, 개인 상담에 의뢰하기), 부모의 개인적 문제와 부부갈등 다루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