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아동치료사의 역할

2015.03.01 14:37

관리자 조회 수:1967

 아동치료사의 역할

부모의 기질과 아동의 기질 간의 적합도처럼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관계는 아동이 보다 도전적이며 까다로운 기질을 갖고 있을 때 치료동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것은 종종 역전이로 명명되는, 치료자가 아동에게 보이는 반응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것을 나타내는 좋은 표시이다. 아동의 자기 조절과 타인과 연관되는 데에서 아동의 투쟁으로 인해 발생되는 증세를 소개하는 기회가 된다.

성인의 심리치료에서는 목표에 대한 동의, 과제에 대한 동의, 그리고 개인적 유대감이라는 치료동맹을 제안하였지만, 발달에 기초한 놀이치료에서 치료적 동맹은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을 돌보는 사람과도 관련된다. 치료적 관계 그리고 신뢰감은 놀이치료에서 핵심이므로 아동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발달시키는 것 뿐 아니라 아동의 양육자와의 치료적 작업 동맹 또한 이루어야한다.

상담자가 따뜻함, 이해, 사소한 공격으로부터도 안전함, 있는 그대로의 허용적인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아동은 방어하지 않고 그러한 상황을 활용한다. 아동이 피상적, 혼동된, 또는 갈등적인 태도를 전달할 때, 자신의 의사소통이 평가되지 않고 이해된다고 느낀다면 깊이 있게 의사소통할 것이므로 치료적 관계에서 의사소통의 감각이 중요하다. 치료적 관계는 아동으로 하여금 고통스럽고 외상적인 생활사건이 도입되는 안전한 환경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관계는 치료에 참여하려는 아동의 의지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치료의 성공에도 영향을 미친다. 치료자와 아동 간에 무언의 의사소통은 쌍방향으로 의사소통 되고, 정신적 내용만이 아니라 감정 상태를 중개하는 신체적 과정을 조절할 수도 있고, 이것은 우뇌/마음/신체 상태의 조절과도 연결된다. 놀이치료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에 좌우되기보다는 은연중의 무의식적인 상호 주관적 의사소통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치료적 환경은 그러한 초기 경험이 행동의 패턴이 되기 전에 아동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기회가 된다. 초기 결정적 시기의 불안정 애착은 급속히 발달하는 아동의 우뇌에서 ‘감정적으로 연소'되었다"라고 설명하는 것처럼 부모-아동 쌍과 조기 중재가 중요하다. 아동 치료자는 놓치거나, 대체되거나, 아직 시도하지 않은 발달과업을 고려하면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례 개념화해야 한다. 놀이치료자는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 자신이 했던 것을 타인도 했을 것이라고 판단할 이유를 설명해 주는 기회를 만든다. 이것은 아동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게 해서 아동의 기억이 재처리 되게 해 주며, 아동에게는 회복시키는 상호작용을 경험시키는 치유적인 웹(therapeutic web)이 필요하다고 하는 Perry의 이론을 따르는 것이다. 상호작용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이 정서적 소양, 자기-양육, 숙달경험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데 집중한다. 아동에게 이러한 내적 발판화를 제공하는 것은 아동이 과거의 외상 사건을 재처리하며 현재와 미래의 스트레스 인자에 보다 더 유연하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낼 수 있다.